소리가 이상한 악기들
마비노기에는 소리가 이상하게 나는 악기들이 많습니다
0) 기준 악기들
마비노기에서 악기 소리와 실제 음표 높이가 일치하는 악기, 다시 말해 정상적인 소리의 기준이 되는 악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류트, 우쿨렐레, 만돌린 (축제 악기 포함)
플룻, 샬루모, 휘슬, 튜바, 론카도라
1) 실제 건반보다 높은 소리가 나는 악기들
아래의 악기들은 실제 음표보다 한 옥타브 높은 소리가 납니다. 따라서 마비노기에서 원하는 높이의 소리를 내려면 음표들을 한 옥타브를 낮춰서 찍어야 합니다.
피아노, 리라, 하프
실로폰
바이올린, 바이올린, 첼로, 첼로 (튜닝 악기 포함)
튜닝 플루트, 튜닝 휘슬, 축제 플루트, 축제 휘슬
예를 들어 피아노의 4옥타브 도를 연주하고 싶다면, 마비노기 피아노에서는 3옥타브 도를 찍어야 합니다.
같은 원리로 류트 혹은 만돌린용 악보를 피아노 악보로 수정하고 싶다면 모든 음표를 한 옥타브 밑으로 내리면 되겠죠?
선택한 음표들을 옥타브 단위로 이동시킬 때는 단축키 Shift+↑↓를 쓰자!
악기나 악보를 통째로 옮기고 싶다면 편집-음정수정을 활용한다 '12'를 입력하면 한 옥타브 위로, '-12'를 입력하면 한 옥타브 아래로 이동된다
2) 전자기타
마비노기 전자기타는 특이하게도 두 가지의 소리(오버 드라이브, 디스토션)가 악기 하나에 다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자 기타가 들어간 미디 파일을 불러올 경우, 악기의 음역대가 전혀 맞지 않기 때문에 당황하는 분들이 제법 많으시죠.
마비노기 전자 기타의 음역대는 다음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버 드라이브는 상대적으로 깔끔하고 쭉 뻗는 소리가 나며, 디스토션은 거친 소리가 납니다.
뉴비들에게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악기는 마비노기 전자기타가 아닐지?
3) 드럼 및 타악기
드럼은 몇 개의 음표에서만 소리가 납니다. 자세한 정보는 이쪽을 참고하세요.
큰북과 작은북, 빈병, 핸드벨은 어떤 음표를 쳐도 다 똑같습니다.
심벌즈는 o2의 D#을 치면 징 소리가 '구앙~' 하고 나며, 나머지는 모두 똑같은 소리가 납니다.
큰북, 작은북, 심벌즈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흰 건반을 치세요. 검은 건반을 치면 #이 같이 입력되므로, 글자 수가 2배로 소비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4) 마이크, 밀키웨이 무선 마이크 (= 보컬, 노래 파트)
남성의 목소리는 기본 악기들보다 한 옥타브 높은 소리가 납니다. 여성의 목소리는 2옥타브 높은 소리가 납니다.
1)에서 했던 것처럼 옥타브를 낮춰서 찍도록 합시다.
그리고 모든 마이크는 박치라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악보를 연주할 때 이상하게 마이크만 박자가 안 맞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이것이 원인입니다.
문제가 되는 음표들을 찾아낸 뒤에 일일히 64분음표 단위로 당겨주거나 밀어주는 식으로 미세 조정을 해서 교정하면 그나마 박자가 들을만해집니다.
정상으로 연주되는 악기 소리를 겹쳐서 같이 연주하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가리기도 합니다.
마이크들끼리만 모아서 합주하면 이런 느낌
~ 더 알아두면 좋은 내용 ~
음표를 정확하게 찍었더라도 미묘하게 박자가 맞지 않는 악기들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소리가 조금 늦게 나오는 것이고, 이 때문에 박치가 연주한 것처럼 해당 악기만 유난히 튑니다.
이 현상이 심한 악기를 꼽아보자면
모든 마이크 >>>>> 축제 휘슬, 축제 플루트 > 전자기타 >>> 바이올린, 첼로 순서입니다.
신경 쓰이는 부분만 골라내서 마이크 처리하듯이 일일히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마비노기 개발진이 악기 녹음 및 후처리를 개판으로 해서 생긴 근본적인 문제이므로
이렇게 열심히 교정하더라도 어느 정도 한계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