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L 슬랩학 개론

마비노기 악보에서 슬랩 기법을 구사해봅시다

예제 파일 다운로드

1) '슬랩(Slap)'이란 무엇인가?

슬랩이란 기타족 악기, 주로 베이스 기타에서 자주 사용되는 연주 기법입니다.

다양한 테크닉들을 적재적소에 조합하여 특유의 펑키하고, 쫀득하고, 진한 테이스트의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2) 슬랩의 효과

백문이불여일견입니다. 영상을 통해 슬랩을 만끽하세요.


3) 슬랩의 주법 파헤치기

어떠한 악기로 연주하든 슬랩은 대체로 이러한 주법과 특징을 공유합니다.

(1) 썸(Thumb), 해머링(Hammering)

엄지손가락으로 현을 두들기듯 칩니다. 혹은 엄지손가락의 옆을 사용해서 위 아래로 빠르게 튕깁니다.

(2) 플럭(Pluck), 팝핑(Poping)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다른 손가락을 사용해 현을 잡아 뜯어내듯이 연주합니다.

(3) 뮤트

소리를 길게 늘어뜨리지 않고, 적절한 타이밍에 딱딱 끊어줍니다. 뮤트가 있어야 슬랩이 완성됩니다.

(4) 고스트 노트, 뮤트 노트

현을 뮤트한 상태에서 연주하여 마치 타악기와 같은 소리를 냅니다. (뮤트 노트의 활용)

(5) 선형적 진행

퍼포먼스 연주를 할 때 빼고는, 여러 개의 음을 동시에 연주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위-아래로 바쁘게 움직여도 거의 한 개의 소리만 납니다.

4) 마비노기에서 슬랩 연주하기

위에서 말한 특징들을 모으면 이러한 형태가 나오게 됩니다. 

예제 악보의 '베이스 기타(류트)' 파트, 사용된 구간은 7~14마디 55~62마디입니다.

이미지는 8번째 마디인데, 이것을 반으로 나눠서 천천히 분석해봅시다.

썸-플럭-썸을 연주했습니다. 

썸과 플럭은 주로 옥타브 관계입니다. 썸이 1옥타브 솔을 쳤으면, 그 다음에 이어지는 플럭은 2옥타브 솔이 되는 식이죠. 예제에서도 그렇게 했습니다.

그리고 뮤트를 함으로써 썸과 플럭이 동시에 들리지 않고, 플럭은 짧게 연주되어 굉장히 사운드가 쫀득해집니다. 별 건 아니고 음표를 딱딱 끊어주면 됩니다.

썸-플럭 중에 고스트 노트가 섞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고스트 노트는 알잘딱갈센으로 집어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플럭에는 해머링온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슬랩은 워낙 양손이 바쁜 주법이기 때문에 해머링온이 자주 사용됩니다. 

(해머링온 주법 참고 자료)

~ 더 알아두면 좋은 내용 ~


이번 강좌에서 참고한 자료들의 링크를 달아둡니다.

천천히 정독 & 시청하시면 슬랩을 익히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태윤의 베이스 레슨 - https://www.youtube.com/watch?v=GFEV81eDs9k

MUSIC LIFE - https://spmusic.tistory.com/492

베이스의 선율 - https://www.youtube.com/watch?v=EArHofnr_Lo